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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jec] 2차 기초 분석 과제_튜터님 피드백 모음

기븜 2024. 12. 30. 19:07
24/12/27 1차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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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데이터 탐색, 분석방법 논의는 했으나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잡지 못함

 

답변

시각화 많이 시도해보는것 제안

프로젝트-> 분석방법이 아니라 주제를 만들어야함

이 프로젝트를 왜 하는데? 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없음

포트폴리오: 내가 이 데이터를 가지고 무엇을 했는지? 왜 했는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게 아니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보여줘야함

 

해야할일

이 데이터를 통해 어떤것을 만들어낼건지? 정의

페르소나가 뭘까? 생각

-> 이 데이터를 보고 어떤 미션을 받았을까?

-> 이커머스측에서 궁극적으로 구매자를 늘리는 것 원함

RFM, 퍼널연관지음

코호트분석-> 배너별 고객의 첫구매 시점, 배너 몇번 봤는지? 재구매 했을때 몇번 봤는지?

인사이트에 대한 통계치를 통해 이커머스샵에 대한 매출증대 액션플랜 도출해야함

위의 과정들에서 첫번째 페르소나 창출 가능

 

두번째 페르소나: 배너를 기획한 마케터 입장에서 

배너가 원하는 고객에게 실제로 효과가 있었는지? 고객 세그먼트 점검

추후에 배너를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주제 잡을때 RFM, 퍼널, 코호트, 시간분석 언급하며 최종 결론을 내는 것이 베스트

 

초단기간 프로젝트이므로 배경지식 없다는 전제하

* 기존방법

데이터 스키밍> 어떤식으로 무슨 주제를 만들건지 디파인> 어떤 분석방법을 써야하는지>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 및 유도해야하는지 

 

* 추천방법

데이터 이루어져있는 컬럼&구조 스키밍> 배너 효과 분석, 이커머스 마케팅 분석 구글링> 개별로 자료 2-3개정도 레퍼런스 추가조사(제3자가 이미 조사해놓은 자료들)> 선행연구를 위한 학술논문 조사> 팀원간 인사이트 공유> 아이디어 취합해 키워드로 주제 정하기

 

추가자료조사 목적: 액션플랜을 만들기위함, 주제를 만들면 분석하기 쉬워짐

각자 핵심지표 및 분석방법에 대해 역할을 정해서 조사> 분석 및 토의를 통해 원래 주제의 타당성 고민

분석 내용을 외부 사람들에게 보여줄때 어떻게 시각화 할지 정하기

카드형식 or ppt보고서 형식 정하기(구조화>시각화순으로)

 

스토리 부터 만들어야 데이터 분석시 원활

데이터 분석부터 할 경우 실제로 주제와 맞지 않는 분석이 많이 나와 loss가 생김

기한이 짧으므로 미리 주제를 정하고 그 방향으로만 분석 필요

 

카테고리에서 항목 먼저 정하면 모든 품목 확인하지 않아도 됨

데이터가 대략 어떤형식으로 되어있는지만 통계치 확인> 데이터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찾기> 분석방법 잡고 방향성 잡기

 

추천타임스케쥴

월 레퍼체크, 분석주제 튜터님에게 제안해 확정받기

화 각자 분석, 통계치, 인사이트 낼 수 있는 수치까지  완료, 튜터님 피드백 받기

수 ppt구조 스토리라인, 구조화 스케치, 시각화 ppt 완료

목 ppt최종 점검 마무리

금 프로젝트 리뷰, 어떤 분석 했는지 회고, 분석방법에 대해 공부하여 검토 등

 

팀원들의 다양한 관점, 인사이트 공유가 더 중요

 

24/12/30 2차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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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AIR: Objective 목표 - Necessary data 데이터 - Analytics 분석 - Interpretation 해석 - Report 보고

Q. 분석과 해석은 어떻게 구별하면 될까?  분석은 뭘까? 해석은 뭘까? 보고는 뭘까?

이 3가지의 차이는 뭘까? 비슷한 내용인데 왜 나눠져 있는가?

 

ON단계는 명확함-> O 분석의 목표가 무엇인가 & N 너희가 무슨 데이터를 쓰는가?-

AIR단계는 유사하면서도 왜 이렇게 배치했는지 의문이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이렇게 단계를 나눴을까?

A 분석: 통계치를 내는 행위

I 해석: 분석한 통계치가 왜 특별한지? 뭐가 재밌는지? 어떤게 이상했는지? 말하는것

R 보고: 해석을 통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레포트를 말함

 

 

DIKW 피라미드 이론(이전에 아티클에서 다룬 내용 참고)

-> [ATC] 24/12/24

Information: 데이터를 EDA해서 정보를 도출

Knowledge: 아하! 모먼트를 가짐

 

확실히 컨셉을 나눠야함

분석가가 피해야하는 입장: 이것도~저것도 맞아요~

통계를 통해 명확히 구별할 수 있는 행동을 키워야함

 

전처리9~11슬라이드: 컬럼, 변수, 타입, 통계치, 결측치-> 데이터 소개임. 정제한것뿐임, EDA가 아님, 데이터 단계로 이동요망, 유사한것끼리 한장에 묶어서 기재

그래서 분포가 어떻게 나왔는데?라는 내용 들어가야함

결측치,아웃라이어 어떻게 처리했는지? 한장에 모두 넣어서 작성하기

사람들은 전처리에 대해 관심이 떨어짐

 

분석 방법도 비슷한 내용끼리

통계치, 시각화-> 분석 섹션에 들어가야함

A와 I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프에 대한 해석이다. 우리가 결과로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표시하고 풀어내야함

3가지 분석을 사용할 거라면 보고부분에 한장에 기재하고 플러스 현실에서 실제 사례나 레퍼런스를 추가하며 끝내야함

보고-> 

 

목표단계에서 가정을 먼저 기재 후 지표를 설명함

 

미션

가설이란? 인물이난 타겟팅할 수있는 목표가 될수도 있으나 분석에서는 목표성을 의미, 증명하고 싶은 문제

혼합운영을 했을때 좋을 것이라는 추측

cpc를 낮게 유지했을때 매출이 높을것이다

매출이 높은데에는 어떤~이유가 있을것이다

 

튜터님 가설: cpc 300.600 ctp1% 설정시

 

가설:내부광고가 외부광고보다 수익이 높을 것이다

해결과정: 수익성이란?

배너가 나오지 않는유저: 광고를 안했을때, 유저가 광고를 사지 않았을때-> 전자로 전제하 얘기 진행

 

2. 각 카테고리별로? ctr cvr데이터 확인

클릭유저들이 얼마나 구매하는지?

 

ctr 1% cvr 2%일 경우 단가 300원

시간대로 잘랐을때 언제가 제일 높은가?

ctr 1%보다 낮다면 외부광고가 유리

 

퍼널분석: 내부광고를 많이 보는 사람 중 구매하는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RFM분석: 카테고리별로 우리 광고를 많이 보면 내부광고 노출, 아닌 사람은 외부광고 노출

 

내/외부광고 비교하자면 

내부: 쿠팡-쿠팡샾 광고

외부: 쿠팡-네이버 쇼핑으로 유도, 외부로 랜딩

 

광고는 반올림하지 않음, 내림으로 처리

1. 카테고리별로 요일, 시간별로 비교해봐야함

2. 사람별 유저별 타겟팅: 퍼널, rfm 분석이 해당됨.

퍼널: 구매를 한번이라도 했던 사람, 관심이 있는 집단, 관심 없는 집단(관심없으면 외부광고로 돌려)

RFM: 열심히 보는 사람들 VIP, 그외엔 외부광고로 돌려

 

보고 단계에서: 그래서 결론이 뭔지? 기존에는 이만큼 예상되었는데 외부광고를 넣으면 이만큼 매출이 예상됨

 

각자 A, I를 맡아서 만들어내야함 내일 낮까지

 

 

24/12/31 3차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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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클릭x+구매

배너봤지만+구매x

배너클릭+구매o

 

정형: 표로 되어있는

비정형: 음성, 이미지, 로그 데이터 등

로그데이터: 임시파일이므로 업데이트시 사라짐

1 업데이트 등으로 인해 못봤다

2 기간안에서 못봤다

 

가정

1

2 클릭o

 

 

퍼널: 광고를 본 사람만 분석할 예정

RFM: 이커머스에서 많이 구매, 보는 사람을 나눠보자 

차이점:

 

 

퍼널: 광고를 많이본 사람을 의미/조건 중요함

광고 뷰가 있는사람

배너 클릭있는 사람

배너 클릭 중 구매를 한 사람

 

RFM: 코드작성

나는 유저가 몇번 봤고 얼마나봤고 그런 정보들을볼래

관점: 구매가 많은 고객을 놓치고 싶지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