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제로부터 시작하는 갓생
[ATC] 25/01/21 본문
오늘의 아티클 URL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680/
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5 A/B 테스트에 적정한 표본과 주의 사항 | 요즘IT
지금까지 ‘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시리즈를 통해 A/B 테스트의 기본 정보와 가설, 세팅 방법, 그리고 분석 결과 등 여러 정보를 정리했다. 시리즈의 마지막인 이번 글에서는 기획자, PM, 마
yozm.wishket.com
주제
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⑤ A/B 테스트에 적정한 표본과 주의사항
요약 및 주요 포인트
* 대체 표본, 실험의 트래픽은 얼마나 모아야 하는가?
- A/B 테스트를 위한 표본의 적정량? -> 두 방안의 결과가 몇 % 정도 차이가 날지 예상하는가?
- 표본이 많을수록 2안의 결과 차이가 작더라도 실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할 수 있다
- 표본이 작더라도 2안의 결과 차이가 크면 통계적으로 유의미 할 수 있다
* A/B 테스트 수행 과정에서 주의할 점
1) 내 의견(방안)이 이길때까지 무작정 표본 모으기
-> A/B 테스트의 원래 목표(고객에게 더 좋은 방안을 제공하기)를 잃어버리고 비즈니스의 리소스의 효율적인 활용 또한 놓치게 됨
2) 내 의견(방안)이 질 것 같을 때 실험을 조기종료하기
-> 의도적인 오류로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A, B안을 다른 날짜에 실험 시작하기
-> 결과의 차이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A/B 테스트는 동시간대에 실험을 시작해야한다

핵심개념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에게 유의미하고 더 나은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지표를 개선
용어정리
대체 실험: 원래 실험을 대신해 실행하는 비교 실험
유의미 significant: 통계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의미
트래픽 : 웹사이트 or 앱으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
기타(공통 인사이트, 의미 있었던 의견, 실무 적용사례)
* 개인 인사이트
A/B 테스트는 단순히 보이는 자료가 전부가 아니다.
표면적인 자료 외에도 고객의 숨겨진 행동과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 도구이다
실험 결과를 통해 장기적인 충성고객 모집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하면 서비스 질을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실험에 접근해야한다
'Study >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C] 25/01/31 (0) | 2025.01.26 |
---|---|
[ATC] 25/01/23 (0) | 2025.01.23 |
[ATC] 25/01/16 (0) | 2025.01.16 |
[ATC] 25/01/14 (0) | 2025.01.15 |
[ATC] 25/01/09 (0) | 2025.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