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Project

[Pljec] 24/12/26_2차 기초 분석 과제_발제 및 주제선정

기븜 2024. 12. 26. 10:13

🚨프로젝트 논의 사항

개요
주제: [마케팅] 배너 광고 효과와 세그먼트 정의
  • 주제 선정 이유 : 광고 효과 분석을 통한 고객 세그먼트를 파악하여 고객 맞춤형 전략 수립 모색
  • 목표 : 온라인 스토어 배너 광고 효율성과 사용자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모색
  • 핵심내용 : 세그먼트별 퍼널분석, 종류별 배너광고 RFM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광고 전략 수립
  • 담당튜터 : 정현석 튜터님
  • 발표시간 : 10분

 

역할분담

기록 정리 및 백업(동영상 제출용 줌링크 개설,녹화): 옥은수 (난가?)

PPT: 김나연**(나네?)**

제출용 동영상 발표자 : 이보희 (누군가?)

실제 자료 발표자 : 이기쁨**(나인가??)**

 

대주제

온라인 스토어 배너 광고 효율성과 사용자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모색

 

PPT 제목

5가지 광고의 전환율, 문제점 파악 및 해결을 통한 광고 효율 높이기

고객 행동분석과 전략적 접근

 

카피라이터 


  • 당신은 스포츠 용품이 필요하다. Just do it.
    당신은 배너 광고가 필요하다. Just Click it.
    너 이거 필요하잖아 Just Need it.

 

 

 

 

 

분석방법(현황 파악)
  1. 광고 5가지별 전환율, 어떤 광고가 효과적이지? 문제점이 뭔지? 개선점 제안
    • 노출수 대비 고객 행동률(클릭 이상), 노출수 대비 상품 구매율(전체 구매수)
    • 기기별
  2. 고객 행동별로 퍼널분석
    • 배너 노출 → 클릭 / 클릭 → 구매 각 단계의 전환율과 이탈률, 각 광고별 ACTIVE USER 비율 파악
  3. 시간대별 고객 행동으로 코호트 분석
    • 특정 기간동안 고객행동변화를 분석해 장기적 유지율 파악
    • 일별 접속자 수 평균, 시간대별 접속자 수 평균 ⇒ 요일별 피크 시간대, 피크 시간대별 광고 종류별 노출 및 고객 행동 비율

 

스토리라인

ppt

 

 

시각화 방법

전환율, 이탈율 → 막대차트 or 선형차트

고객 세분화 결과 → 파이차트

 

 

인사이트

 

 

한계점

마케팅 비용이 있으면 클릭당 광고비 : CPC (Cost per Click), 광고 지출 대비 수익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고객 획득 비용 CAC(Customer Acquisition Cost)로 광고 성과측정을 다양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필요한 데이터의 부재로 데이터 분석에 한계 존재. 추가 데이터를 통한 보완 필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팀은 최종적으로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가?(중요) - 별 다섯개⭐⭐⭐⭐⭐

 

 

개인 의견란

>  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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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별 퍼널 분석을 활용하여 종류별 배너 광고에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는 효과 확인 및 효과적인 광고 방법 전략 수립

  1. 배너 광고의 효과를 어떻게 측정할것인가?
  2. 세그먼트 정의..?
  3. RFM(M누락) - 가격 대신 임의의 제품가격을 설정 / 어떤 제품으로 하는지..?
  4. RFM : 최근에 얼마나 구매했고 돈을 얼마나 썼는가?
  5. 가격이 없어도 다른 방법으로 고객을 해도 됨

-> 굳이 RFM으로 안해도 됨 RF로만 해도 되고 아님 세그먼트 분류를 다르게 하면 됨

  1. R - 최근 구매 타임으로 확인 F - 오더 아이디, M-구매금액(제품으로 확인)

product 별 (배너 종류별) -> 배너 행동 분류(광고 시청, 클릭, 구매) -> 각 행동 단계를 부여하여 시청에서 구매까지 얼마나 많이 이탈했는가???

행동을 단계별로 분류하여 (노출 → 클릭/페이지 방문/이벤트 참여 → 구매 → 재구매) 퍼널 분석 후 고객 이탈 확인 및Active User 파악 + 해당 광고 노출수 대비

월,요일 피크 시간대 광고별 노출대비 클릭 수 많은 광고 조사

> 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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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몇번의 노출만에 클릭한건지 어떤 상품그룹이 노출후에 클릭으로 좀 더 넘어갔는지 알수있지 않을까 의견을 내어봅니다. → 이건 개인으로 집계?→ 들어오는 사람이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은지?
  • 모바일로 본 고객이 데스크탑으로 넘어와서 비교하면서 봤을 가능성 → 데스크탑, 모바일 user_id가 다르게 나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 됩니다!
  • 배너에서 보여지는게 큰게 보여서 한 고객한테 중복으로 보여주는게 있을것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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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TR 클릭전환율 CVR 구매 전환율
  • 광고 노출 - 광고 클릭 걸리는 시간도 보조지표로 쓸 수 있지 않을까?다섯가지 제품 별 기기별뷰 - 클릭 - 구매 퍼널분석 진행-> 기간별로도 광고 성과가 다를것 같다(기간별로도 보자)
  • 왜 A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전환율이 낮았을까?
  • 기기별로 전환율 차이가 있지 않을까??
  • 기기별 시간을 비교해서 UX 개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 어떤 세그먼트로 나눠서 어떤 광고 배너가 효과적인지 설명을 할 수 있을까?
  • 주제 : "온라인 스토어 사용자 행동 분석: 배너 광고 효과와 세그먼트 정의 "배너 광고 효과를 어떤 지표료 측정할 것인가?

>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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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매빈도: 배너 노출, 클릭 구매, 이벤트 발생빈도
  • 배너클릭기반: user id-title에서 click 필터링-클릭 빈도 계산하여 타겟팅 분류, 제품별 배너 효과와 문제점 파악
  • 페이지 방문 기반->other 비율 높아 비추천: user id-page id로 페이지 방문 빈도 확인
  • 사이트 버전별: user id-site version 분류-버전별 행동패턴 분석-맞춤 광고 전략 수립
  • 이벤트 참여도 기반->타이틀 배너_쇼 비율 높아 비추: user id-title로 show,click,purchase 빈도 확인해 고객 참여도 도출
  • 카테고리별: 제품 카테고리별로 배너 클릭, 구매 전환율 분석성과 및 개선점 파악 가능
  • 이탈분석: 제품별 클릭, 쇼 분류-어떤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 이탈 고객의 활동 시간대 파악 후 특정 시간대 요일 확인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 클릭 및 전환율: 제품별 배너 클릭률과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 파악을 통해 효과와 문제점 파악
  • 배너 노출- 배너 클릭- 구매 완료 순으로 퍼널 단계 설명
  • 단계별 전환율, 이탈율 분석
  • RFM: time-user id 기준 order id 갯수 확인-총 구매 빈도 계산-product
  • →코호트+시간대(요일/주말)별 분석
  • → RFM+카테고리별 퍼널

 

질문사항
  • 구매금액 대신 어떤 지표를 활용할 수 있는지설정한 분석방법 외에 고려할 기준이 있는지?
  • 위 자료를 토대로 어떤 프로세스로 분석을 진행하면 될지
  • 클릭 및 구매 전환율 외에 추가로 고려할 지표가 있는지
  • 전체 고유 사용수, 배너본 사용자 수 1명이 비는데 구매여부 궁금

 

참고자료

 

24/12/28 참고자료 조사 및 스토리라인 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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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결과에 따른 마케팅 전략
- 고객 세그먼트별 퍼널 분석
페르소나별로 퍼널분석> 이탈률 확인> 이벤트 개선 방안 모색
구매 전환율 높이기 위해 고객 맞춤형 전략 수립
- 고객별 맞춤형 제품 추천
페르소나의 구매 패턴 파악> 추천 제품 구성> 클릭한 제품과 연계된 제품 노출 설정(ex. '이 제품을 보신 30대 여성의 다른 이용자들은 ~~제품을 많이 찾아봤어요' 갤러리형으로 제품 노출)
맞춤형 특화 제품 프로모션 기획을 통해 구매 전환율 높이기
- 광고 노출 전략 개선
페르소나의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주요 활동 시간대와 기기 파악
페르소나별로 선호하는 광고 유형을 파악 후 디자인 개선 및 맞춤형 콘텐츠 제작

 

# 배경
내가 어떤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하고자 하는가?
자료를 받은 데이터 분석가일 경우
???: '배너 광고 효과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최적의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전략(인사이트)을 제안해줘!'
데이터 수집> 지표 분석> 세그먼트 정의> 인사이트 도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서 최적의 광고 전략과 개선점을 제안할 수 있다 정도?기존 내용 보완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하는 실무 마케터일 경우
상사: 배너 광고에 대한 실효성을 평가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기존에 마케팅 전략을 보완해서 새로운 광고를 수립해보자
광고 성과 평가> 타겟팅 수립> 배너 콘텐츠 등 제작> A/B테스트로 광고 노출 및 배치 개선하여 전략 수립> 성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피드백 반영# 문제 정의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지?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한 매출 증대 방안 모색고객 행동 패턴을 다각도의 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
세그먼트 정의 후 각 세그먼트에 맞는 배너 광고 제안하기광고 효과 측정 및 최적화 방안 모색 온라인 스토어 배너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분석하고 최적의 광고 전략
시간대,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한 배너 노출, 가장 저조한 배너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등
전환율, 클릭률, 구매율 등 파악 필요# 문제 해결
어떻게 풀었는가?
지금까지 논의한 분석 방법 및 1번에 기재한 내용이 들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
결과는 어떤지?
텍스트보다는 다양한 시각화 위주로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PPT 구성 및 발표자 노트

1. 타이틀 슬라이드

  • 주제: 배너 광고 효과와 세그먼트 정의
  • 팀원 명단: 옥은수, 김나연, 이보희, 이기쁨
  • 담당 튜터: 정현석

2. 개요 슬라이드

  • 주제 선정 이유: 광고 효과 분석을 통한 고객 세그먼트를 파악하여 고객 맞춤형 전략 수립 모색
  • 목표: 온라인 스토어 배너 광고 효율성과 사용자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모색
  • 핵심내용: 세그먼트별 퍼널분석, 종류별 배너광고 RFM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광고 전략 수립

3. 주제 및 목표 슬라이드

  • 대주제: 온라인 스토어 배너 광고 효율성과 사용자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모색
  • 목표:
    • 효과적인 광고 전략 수립
    •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
    • 매출 증대

4. 페르소나 정의 슬라이드

5. 분석방법 요약 슬라이드

  • 광고 5가지별 전환율 분석
    • 노출수 대비 클릭률, 구매율 분석
    • 기기별 전환율 비교
  • 고객 행동 퍼널분석
    • 각 단계(노출 → 클릭 → 구매) 전환율 및 이탈률 분석
  • 시간대별 고객 행동 코호트 분석
    • 요일별, 시간대별 고객 행동 변화 분석

6. 퍼널 분석 방법 슬라이드

  • 퍼널 단계 설명
    • 노출 → 클릭 → 구매
  • 전환율 그래프
    • 예시: 광고 A의 각 단계별 전환율을 막대차트로 시각화

7. 광고별 전환율 분석 슬라이드

  • 광고 종류별 전환율 비교
    • 광고 A: 10%, 광고 B: 15%, 광고 C: 5%
    • 문제점 파악: 광고 C의 낮은 전환율 원인 분석
    • 개선점 제안: A/B 테스트를 통한 광고 소재 개선

8. 시간대별 코호트 분석 슬라이드

  • 요일별, 시간대별 접속자 수 평균
    • 예시: 월요일 오전 10시~12시, 토요일 오후 2시~4시 피크 시간대
  • 피크 시간대별 광고 효과 분석
    • 각 시간대별 광고 전환율 비교

9. RFM 분석 슬라이드

  • Recency, Frequency, Monetary (RFM)
    • 최근 구매, 구매 빈도,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고객 가치 평가
  • 우수 고객 vs 이탈 위험 고객 식별
    • 예시: 우수 고객 20%, 이탈 위험 고객 10%

10. 인사이트 및 개선점 슬라이드

  • 주요 인사이트 요약
    • 광고 B의 전환율이 가장 높음
    • 특정 시간대에 광고 효율성 증대
  • 개선점 제안
    • 광고 소재 개선
    • 시간대별 맞춤형 광고 전략

11. 한계점 및 제언 슬라이드

  • 데이터 부족으로 인한 한계
    • 클릭당 광고비(CPC) 및 광고 지출 대비 수익(ROAS) 분석의 부재
  • 추가 데이터 필요성
    • 클릭 및 구매 전환율 외 추가 지표 고려 필요

12. 최종 결론 슬라이드

  • 프로젝트의 핵심 요약
    • 효과적인 배너 광고 전략 수립
    •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
    • 매출 증대 기대

13. 마지막 슬라이드

 

발표자 노트

  1. 타이틀 슬라이드: 팀 소개 및 발표 주제 간략히 설명.
  2. 개요 슬라이드: 프로젝트 배경 및 목적을 명확히 설명.
  3. 주제 및 목표 슬라이드: 프로젝트의 큰 그림과 최종 목표 설명.
  4. 페르소나 정의 슬라이드: 각 페르소나의 특징, 니즈, 구매 패턴 설명.
  5. 분석방법 요약 슬라이드: 분석에 사용된 방법들을 간략히 소개.
  6. 퍼널 분석 방법 슬라이드: 퍼널 분석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법 설명.
  7. 광고별 전환율 분석 슬라이드: 각 광고의 전환율과 문제점, 개선점을 비교하여 설명.
  8. 시간대별 코호트 분석 슬라이드: 요일별 및 시간대별 고객 행동 분석 결과 설명.
  9. RFM 분석 슬라이드: 고객 가치 평가 방법과 그 결과 설명.
  10. 인사이트 및 개선점 슬라이드: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인사이트와 개선점 제안.
  11. 한계점 및 제언 슬라이드: 프로젝트의 한계점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제언 설명.
  12. 최종 결론 슬라이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핵심 내용을 요약.
  13. Q&A 슬라이드: 예상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준비.

 

  • 추가정리(일단냅둠..ㅎ)
    • Objective (목표)
      • 프로젝트 목표
      예상 결과물
    • Necessary data (데이터)데이터 수집 계획
    • 데이터 소스
    • Analytics (분석)데이터 처리
    • 시각화 계획
    • 분석 방법
    • Interpretation (해석)인사이트 도출
    • 분석 결과 해석
    • Report (보고)시각화 활용
    • 보고서 작성 일정
    • 보고서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