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2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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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②A/B 테스트를 위한 기초 통계 이해하기 | 요즘IT
앞선 글에서 A/B 테스트를 설계하거나 수행할 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A와 B 중 어느 게 더 나은가?’ 뒤에 숨은 진짜 질문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진짜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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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②A/B 테스트를 위한 기초 통계 이해하기
요약 및 주요 포인트
A/B 테스트에 필요한 통계 개념 소개
전체 모집단 대신 일부 표본을 통해 결과 추론
실험 전후 차이를 가정하는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특정 값을 예상하는 점 추정, 범위를 예상하는 구간추정
→ 반복 실험시 결과의 변동성을 고려해야한다
핵심개념
모집단과 표본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점 추정과 구간추정
표준 오차
신뢰 수준
용어정리
모집단: 전체 대상
표본: 전체 중 일부
귀무가설: 차이가 없음을 가정
대립가설: 차이가 생길것을 가정
점 추정: 특정값을 예상
구간추정: 범위를 예상
표준오차: 결과의 변동성
P-value: 실험 결과의 유의미함을 나타내는 지
기타(공통 인사이트, 의미있었던 의견, 실무 적용사례)
* 실무적용사례
관련 사례 : 이전 아티클에서 언급되었던 네이버 지식IN
실무 적용 : 특정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모션 실험
가상 시나리오 :
상세 페이지에 방문하는 N등급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특정 프로모션을 노출→ 결과 측정
구매율과 전환비율 확인을 통해 프로모션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
A 프로모션을 받은 고객
B 프로모션을 받지 않은 고객
* 인사이트
A/B 테스트는 일부 표본을 통해 전체에 대해 추론하는 과정
실험 결과는 항상 일부 표본에 기반하므로 신뢰 수준과 표준 오차를 고려해야함
P-value를 통해 실험결과의 유의미함을 판단하고 결과가 우연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기초 통계지식이 A/B 테스트의 설계, 실행, 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